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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무에 필요한 무역 기초 배우기

무역 기초 용어 - Part3 인코텀즈 (2)

EXW

EX Work으로 해석되는데 여기서 Work는 작업장, 공장, 생산시설 등이 될 수 있습니다. 즉, EX Work는 수출자가 작업장, 공장, 생산시설 등의 밖에 물건을 내놓으면 수출자의 비용과 책임이 완료됩니다.

수출자의 Work에서 화물을 인수하면서 발생하는 모든 화물파손 등에 대한 책임을 오롯이 수입자가 부담합니다.
물론 수입자가 화물을 수출자의 Work로부터 인수한 이후부터 발생하는 모든 비용도 수입자가 부담합니다. 즉, 수출자는 창고나 공장에 화물포장만 해놓고 수입자가 잘 가져갈 수 있도록 준비만 해놓는 것으로 비용 부담과 책임이 끝납니다. 그래서 무역에서 수출자의 비용과 책임이 가장 적은 조건이기도 합니다.

FCA

Free CArrier의 약자로 수입자가 운송을 책임지는 조건을 말합니다. 다시 말해 수출자는 운송에 대한 부담이 없다는 것입니다.

수입자에게 화물을 보내는 운송의 부담은 없지만 수출자는 자신의 공장 등에서 수입자가 예약한 운송회사에 화물을 넘겨주어야 자신의 비용과 책임이 끝납니다. 그리고 만약 수출자의 공장에 들어온 수입자의 운송수단에 화물을 실을 때 비용이 발생한다면 이 비용은 수출자가 부담하게 됩니다.

FCA에서는 수출자는 자신의 공장이나 창고에 온 수입자가 고용한 운송회사에 화물을 실어주거나 항구나 공항에 있는 수입자가 지정한 장소에서 운송자에게 화물을 인계함으로써 수출자의 비용과 책임이 끝나게 됩니다.

FAS

Free Alongside Ship의 약자로 수출자가 화물을 배 옆에 두면 수출자의 책임과 비용이 끝나는 조건입니다. 즉, 수출자가 선측에 화물을 두어서 수입자에게 인도할 때 수출자의 책임과 비용이 끝나는 것이 선측인도조건인 FAS입니다.

우리가 흔히 이용하는 택배로 예를 들면 택배로 물건을 보내기 위해 우선 택배회사로 물건을 가지고 갑니다. 그리고 송장을 작성하면 택배회사에서는 화물을 많이 쌓긴 공간을 가리키며 "거기 두고 가세요"라고 한다. 가리킨 곳에 물건을 두고 갔을 때 화물은 택배회사가 인수한 것이 됩니다.

FOB

FOB 조건의 경우에는 수출자는 수출자 나라의 항구에 정박해 있는 선박에 화물을 적재하는 것으로 수출자의 비용과 책임이 끝나게 됩니다. (Free On Board)

FOB는 간단히 말해 FAS에 화물의 선적과 관련된 비용과 선적에 대한 책임이 수출자에게 추가되는 것입니다.
만약 부두나 바지선에 있는 화물을 배에 선적 시 크레인과 같은 운반 도구가 쓰였고 크레인 사용료가 나온다면 수출자는 이 비용을 부담해야 합니다.
그리고 배에 선적하다가 화물이 추락하는 등의 이유로 화물파손이 생긴다면 이 또한 수출자의 책임으로 보고 수출자가 부담해야 합니다. ( 하지만 이 경우, 수출자가 크레인 회사에 손실에 대한 비용을 당연히 요구할 수 있습니다.)

CFR

Cost and Freight 선박 운송료를 수출자가 부담하는 조건입니다.
수출자가 수입자와 매매계약을 체결할 때 화물이 수출부터 수입될 때까지 발생하응 비용과 책임 중 수입지 항구까지 발생하는 운송료와 각종 비용을 부담하고 싶을 때 사용하는 조건이 CFR입니다.

FOB에 더해 수입지 항구까지 운송 중 발생하는 비용과 운송료까지 부담하는 것이 CFR이지만 수출자는 FOB와 마찬가지로 화물을 수출선박에 적재하는 것으로 책임이 끝나게 됩니다.